본문 바로가기
질병

오금 통증 or 무릎 뒤쪽 통증을 일으키는 5가지 원인은?

by 지식 수집가! 2023. 8. 13.

목차

    반응형

    오금 통증보다 무릎 내측이나 외측이 통증이 더 많이 자주 일어납니다. 운동이나 걷기와 같은 일상생활에서 허벅지 근육과 무릎 주변 근육들이 많이 쓰이고 자극이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무릎 내측의 조직들의 손상이 일어나면 무릎 전면부나 내외측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무릎 뒤쪽, 오금 통증은 생각보다는 많이 나타납니다. 무릎 내측의 조직들의 손상으로도 후면으로 충분히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아래 열거할 다양한 것들이 원인이 되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오금 통증의 원인들 5가지

    1. 후방 연골 파열

    대퇴골과 경골사이를 무릎이라고 부르고 그 사이에는 뼈와 뼈가 만나는 곳이기 때문에 충격흡수를 하기 위해서 연골로 덮여 있고 또 반월상 연골판(Meniscus)이라는 조직이 다시 한번 쿠션역할을 하면서 존재합니다. 이 조직은 끝부분들은 뼈에 고정되어 있고 나머지 부분들은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움직임이 가능해야 경골과 대퇴골이 움직였을 때 그에 맞게 같이 움직여서 직접적으로 뼈끼리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줍니다. 그러나 반복적인 사용과 과사용으로 인해서 손상이 발생하면 무릎에 통증을 나타내는데 특히 뒤쪽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면 무릎 뒤쪽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https://gseek-storage.tistory.com/entry/%EB%AC%B4%EB%A6%8E-%EC%95%88%EC%AA%BD-%ED%86%B5%EC%A6%9Dmedial-knee-pain-%EC%9B%90%EC%9D%B8%EA%B3%BC-%EA%B2%80%EC%82%AC%EB%B2%95

     

    무릎 안쪽 통증(medial knee pain) 원인과 검사법

    무릎 통증(Knee pain) 무릎 통증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이 많은 통증의 원인들을 모두 확실하게 알 수는 없고 그렇게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병원에 가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gseek-storage.tistory.com

     

     

    예전에 쓴 포스팅에는 무릎 안쪽 통증에 대한 것들을 정리했었는데 이때 아플래이 압박 검사(apley's compression test)를 사용해서 반월상 연골의 파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오금 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반월상 연골 파열을 의심해야 할 것입니다.

     

     

    무릎 연골과 반월상 연골을 보여주는 해부학 그림
    무릎 반월상 연골(meniscus)

     

     

     

    2. 종아리 근육 파열

    종아리 근육은 비복근과 가자미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비복근은 대퇴골에 부착되기 때문에 상부 비복근의 파열이나 손상은 오금 쪽으로 통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복근이 손상이 되는 원인은 일상생활에서도 가능하지만 특히 스포츠에서 갑작스러운 움직임의 변화를 주었을 때 비복근의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복근(gastrocnemius)

     

     

     

    3. 과신전 무릎(Back knee)

    무릎의 과신전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하는데 유연성이 좋아서 발생하거나 허벅지 전면 근육이 단축되거나 비복근이 단축되어도 과신전된 무릎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뒤쪽으로 무릎이 과신전 된다는 것은 뒤에 있는 연부조직에 손상을 발생시키고 그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신장되어서 통증을 나타낼 수 있는 구조물들은 많이 있습니다. 인대, 반월상 연골, 근육 등이 모두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릎이 과신전되는 사람은 무릎 뒤쪽에 통증이 잘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하고 통증을 피하기 위해서 과신전을 줄여줄 수 있는 관련 운동을 평상시에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퇴사두근의 이완과 햄스트링을 강화하고 비복근 이완을 해주면 균형을 맞출 수 있고 그 상태에서 전체적인 무릎 주변 근육을 다시 강화해야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4. 햄스트링의 손상

    햄스트링의 손상이 무릎 뒤쪽, 오금 부위 통증의 가장 유력한 후보 중에 하나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햄스트링은 좌골결절에서 시작해서 비골과 경골에 부착되는 긴 근육으로 당연히 오금을 지나갑니다. 이 근육은 좌식생활을 많이 하는 현대인들은 대부분 단축되어 있고 유연성도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반복적인 앉아서 지내는 습관과 집에서 앉아 있을 때 아빠다리 같이 무릎을 완전하게 굴곡시키는 자세를 자주 하는 분들은 단축으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운동도 하지 않고 심한 스포츠를 한 것도 아닌데 손상이 발생하는 분들을 보면 위와 같은 경우입니다. 햄스트링의 파열이나 건염이 나타나면 무릎 뒤쪽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휴식을 취하고 근육을 가볍게 이완해야 합니다.

     

    5. 퇴행성 무릎 관절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고령의 여성분들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관절염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통증은 무릎 전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무릎 후면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의 원인은 노화와 무릎 관절의 한 부위에 반복적인 자극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면 치료는 불가능하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주변 근육의 이완과 강화가 모두 필요합니다. 무릎 뒤쪽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퇴행성 관절염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