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발 뒤꿈치 통증, 지방 패드 증후군(Fat Pad Syndrome)

by 지식 수집가! 2023. 11. 1.

목차

    반응형

    발은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고 관리는 잘 안 하는 부위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발 뒤꿈치에 통증이 자주 나타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족저근막염이 대표적일 것이고 근육의 이상, 아킬레스 건의 문제 등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항상 뒤꿈치 통증에서 항상 배제되는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지방 패드 증후군입니다. 

     

    신체는 충격을 흡수하거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적재적소에 그곳에 알맞은 조직들을 배치해서 신체를 보호합니다. 발 앞꿈치와 발 뒤꿈치에는 지방이 다른 곳보다 조금 두툼하게 위치하여서 체중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고 분산하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그런데 이 지방 패드에 문제가 발생하면 뒤꿈치 통증이 발생하고 족저근막염으로 오해하기가 쉽습니다. 오늘은 지방 패드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 뒤꿈치 부위에 지방 패드의 배열을 보여주는 그림
    발 뒤꿈치의 지방 패드

     

     

     

    뒤꿈치 지방 패드 증후군(Fat pad syndrome)이란?

    우선 이 지방 패드의 위치는 발뒤꿈치 뼈인 종골과 피부 사이에 위치합니다. 일반적인 지방과는 다른 게 조그마한 지방 덩어리들이 뭉쳐서 작은 방처럼 만들고 그것들이 잘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습니다. 뒤꿈치에 위치한 지방 덩어리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유는 모르겠고 통증이 있다는 뜻입니다. 원인은 다양하고 정확하진 않지만 뒤꿈치에 통증을 발생시킨다는 것입니다. 

     

     

    발 뒤꿈치의 지방 패드의 배열을 잘 보여주는 그림
    측면에서 본 발의 지방 패드

     

     

     

    지방 패드 증후군의 통증 원인

    과사용

    지방 패드는 발 뒤꿈치를 바닥과 내, 외측면을 모두 감싸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지방의 어떤 이유에서 줄어들거나 딱딱해지거나 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장 많은 경우가 과사용일 것입니다. 장시간의 보행, 조깅 같은 발에 반복적으로 충격을 주는 동작들은 지방 패드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서 지방의 양이 줄어들게 합니다. 비슷한 다른 원인으로는 장시간 서서 일을 하시는 분들도 지방 패드가 줄어들 거가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노화

    과사용 다음으로 많은 경우가 노화일 것입니다. 모든 조직은 노화로 인해서도 기능이 떨어지게 되거나 그 조직의 양이 줄게 됩니다. 특별히 관리를 하지 않게 되면 대부분 줄게 됩니다. 척추 디스크의 수분, 근육의 양 등과 같이 지방 패드의 양도 줄게 됩니다.

     

    체중 증가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당연히 발에 발생하는 충격량이 증가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더 증가합니다. 

     

    스포츠 활동

    발에 반복적으로 충격을 주는 운동이나 스포츠도 있습니다. 농구, 배구 같은 점프가 많은 스포츠 활동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큰 충격양이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주변 근육의 단축

    위와 같은 이유로 지방 패드의 양과 크기가 줄어들게 되면 지방 패드의 본연의 기능인 충격 흡수와 체중의 분산을 하지 못하게 되어서 충격이 발 뒤꿈치에 더 많이 발생하게 되고 그것이 염증, 혹은 골절, 다른 부위로의 충격을 전달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 패드 증후군의 통증 완화 방법

    우선 원인을 알면 해결책이 보입니다. 그런데 증후군이라는 것은 원인이 정확하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통증 완화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얼음찜질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손쉬움 통증 완화 방법입니다. 정확하게 어떤 통증인지 알지 못할 때 할 수 있는 통증 완화방법으로 가장 좋을 것이고 얼음찜질 후 통증이 감소한다면 발 뒤꿈치에 염증이 있다는 것도 대략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시간마다 20-30분 정도를 실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 교체

    반복적이거나 강한 충격에 의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쉽게 충격을 줄이는 방법은 충격 흡수가 잘 되는 신발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조금 더 충격 흡수가 잘 되는 신발로 교체하거나 발 뒤꿈치 부위에 부드러운 깔창을 덧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근육의 이완

    지방 패드가 줄어들고 딱딱해지는 원인으로 발 뒤꿈치를 지나가는 근육의 단축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반복적인 자극이 있습니다. 이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 발바닥 근육과 종아리 근육의 이완이 필요합니다. 

     

    발 뒤꿈치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데 그럴 때 지방 패드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확인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 뒤꿈치 통증은 족저근막염이다라는 공식을 조금 벗어나면 시야가 조금 더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