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보행과 골반의 움직임(Feat. 천장관절)

by 지식 수집가! 2022. 10. 11.

목차

    반응형

    # 보행 중 골반의 움직임

    1. 우측 무명골은 후방으로, 좌측 무명골은 전방으로 회전한다. (우측 유각기)

    2. 천골의 전면이 좌측으로 회전하고 윗면은 평평한 상태를 유지하는 동안 척추는 꼿꼿하게 된 채 좌측으로 회전한다. 우측 입각기 중기(midstance)

    3. 우측 다리가 똑바르게 펴지고 무명골이 전방으로 회전한다. 

    4. 요추는 우측으로 측굴하고 좌측으로 회전하는 반면 천골은 우측으로 회전하고 좌측으로 측굴한다. 

    5. 좌측 무명골이 전방을 회전하기 시작한다. 발가락 떼기(toe off) 후 우측 무명골은 후방으로 회전하기 시작한다. 

    6. 천골은 평평한 상태를 유지하지만 전면은 우측으로 회전한다. 척추는 골반과 마찬가지로 꼿꼿한 상태를 유지한 채 우측으로 회전한다. 

    7. 좌측 무명골이 올라가 있고 좌측 다리는 곧게 뻗어 있다. 

    8. 요추는 좌측으로 측굴하고 우측으로 회전하는 반면, 천골은 좌측으로 회전하고 우측으로 측굴한다. 

     

    보행 중에 골반의 움직임을 나타낸 그림
    보행중 골반의 움직임

     

     

    위의 그림과 설명은 보행 중 골반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순서대로 나타낸 것이고 간단히 설명한 글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보행 중에는 먼저 골반에 안정화가 일어나야지만 허리, 골반, 고관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보행 중에 특히 천장관절에 불안정 발생한다면 그로 인해 관절 주변 조직들의 손상이나 체형의 변형, 근육의 과사용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뉴테이션과 카운터뉴테이션 그림
    뉴테이션 카운터뉴테이션

     

     

    천장관절에서 천골의 뉴테이션안정성을 제공하고 카운터뉴테이션은 반대로 불안정성에 기여합니다. 

     

     

    천장관절의 안정성
    천장관절과 안정성

     

    첫 번째 천장관절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기전은 그림 가장 오른쪽에 있는 그림처럼 상체의 체중이 실리게 되면 쐐기 모양을 하고 있는 천골이 무명골에 꽉 끼는 형태가 되면서 천장관절의 압박력이 증가하여 안정성이 높아지는 기전입니다. 

     

    앞으로 회전이 일어난다고 하지만 각도로는 0.4~6도 이상(자료에 따라 너무나도 차이가 많이 남), 병진 운동은 0.7~2mm 이상, 측굴 시 천골의 축 회전 평균 3.3도로 아주 미비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천골의 뉴테이션은 앞쪽으로 회전이 약간 일어나고 하후방으로 미끄러지면서 약간의 이동을 하게 됩니다. 천장관절은 뒤쪽이 좁고 앞쪽이 넓은 형태를 갖고 있는데 천골이 뒤로 이동한다는 것은 천장관절의 간격이 더 좁아진다는 것이고 그로 인해 압박력이 더 강해지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1. 역삼각형 모양(위아래 쐐기 모양) -> 체중 지지 -> SIJ 압박력 증가 -> 안정성 증가
    2. 앞이 넓고 뒤가 좁은 모양 (앞뒤 쐐기 모양) -> 뉴테이션시 후하방으로 이동하려는 힘 증가 -> SIJ 압박력 증가 -> 안정성 증가

    # 반대로 Counter nutation이 일어난다는 것은 위와 반대되는 이유로 불안정성이 증가합니다. 

     

    # 보행 중 골반의 움직임 (우측 다리를 기준으로)

    1. 가만히 서있는 자세에서 오른쪽 다리를 뻗으려고 하면 우측 골반이 앞으로 나아가는 힘과 함께 좌측으로 회전이 일어날 것입니다. 

    우측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있고 그로 인해 골반이 앞쪽으로 나오면서 반대편으로 회전하는 그림
    보행과 골반의 움직임

     

     

    2. 전체 골반이 좌회전이 일어나면서 우측 무명골은 후방 회전이 일어나고 천골은 뉴테이션이 일어나지만 회전축이 조금 기울어서 비스듬하게 뉴테이션이 일어납니다. 

    3. 우측 천골과 우측 좌골 결절을 연결해주는 천결절인대가 팽팽해지면서(천골은 전방 회전, 골반은 후방 회전으로 서로 멀어짐) 움직임은 제한이 발생합니다. 

     

    4. 우측 다리를 앞으로 뻗게 되면 발을 배측 굴곡(발등 쪽으로 발을 올림) 하게 되면 우측 종아리 근육이 땅겨지고 연결되어 있는 대퇴이두근도 같이 팽팽해집니다. 역시 연결되어 있는 천결절인대 잡아당겨 천장관절의 주변 인대들의 경직도를 높여 안정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 상태는 아직 우측 발이 땅에 닿지 않은 상태입니다. 

     

    5. 다리를 앞으로 뻗는 근육들이 수축이 일어나는데 우측 장요근 수축하면서 다리를 들고, 우측 천장관절과 고관절을 압박하는 힘이 발생합니다. 

     

    6. 다리가 땅에 닿기 전에 수축한 근육들은 대부분 충격을 대비해서 고관절, 천장관절을 안정화시켜주는 근육들입니다.  

     

    7. 발이 지면에 닿고 다리를 앞으로 뻗은 상태에서 체중이 실리고 체중이동이 일어나려면 우측 다리의 신전이 일어나야 합니다. 이때 우측 대둔근이 수축이 일어나고 근막으로 연결되어 있는 좌측 흉요추 근막, 좌측 광배근이 같이 수축을 하여 골반과 허리를 안정화시킨 후 다음 동작이 일어납니다. 

    광배근과 반대편 대둔근의 근막의 연결성을 보여주는 사진
    후방 경사 시스템

     

     

    8. 우측에서 일어나던 일들이 좌측에서 일어나기 시작하고, 우측 다리가 신전이 일어나면서 우측 무명골은 전방 회전하게 됩니다. 이때 우측 장골근과 대퇴직근이 수축하여 골반의 전방 회전을 도와줍니다. 




    9.  그리고 이상근도 수축이 일어납니다. 반복적으로 과도한 수축이 일어나고 경직이 장기화되면 보행 중에 뉴테이션을 방해하고 카운터 뉴테이션을 일으키게 되고 그로 인해 천장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뉴테이션(Nutation)을 일으키는 근육 

     - 천골을 전방으로 회전시키는 근육

    다열근, 반극근, 척추기립근

     

    - 천골에 대해 장골을 후방으로 회전시키는 근육

    복직근, 대퇴이두근, (장요근)

     

    # 카운터뉴테이션(Counter nutation)을 일으키는 근육

     - 천골을 후방으로 회전시키는 근육

    치골 미골근, 좌골 미골근, 장골 미골근, (이상근)(이상근)

     

    - 천골에 대해  장골을 전방으로 회전시키는 근육

    장골근, 대퇴직근, 대퇴근막장근, 장경인대 복합체

     

     

     

    # 참고문헌

    부정렬 증후군 2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