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골반의 정상과 비정상 상태

by 지식 수집가! 2023. 5. 3.

목차

    반응형

    골반의 중립(pelvic neutral position)

    우리는 골반에 대한 이야기를 참 많이 합니다. 골반이 틀어졌다, 골반이 빠졌다, 골반이 어떻게 움직였다고 하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골반의 정상 위치 또는 중립 위치를 모르거나 생각해 보지 않으신 분들이 많을 거 같습니다. 많은 것을 알고 있지 않지만 이러한 주제로 가볍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골반의 중립(제자리, 정상 위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책이나 인터넷에서 알아보면 골반의 중립(pelvic neutral positon)에 대해서 잘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설명은 골반 상부의 가장 앞쪽에 있는 ASIS와 골반 하부에서 가장 앞쪽에 있는 치골결합 부위에 가상의 선을 그었을 때 수직으로 떨어지면 그 상태가 골반의 정상 상태라고 합니다. 이 말이 100% 맞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골반의 중립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이들 쓰이고 있습니다. 

     

    골반의 정렬을 보여주는 그림으로 가장 왼쪽은 정상 중간 부위는 골반이 전방회전 된 상태, 가장 오른쪽 그림은 후방회전된 상태의그림을 보여줌
    골반의 다양한 상태

     

    또 여기서 ASIS와 PSIS에 가상의 선을 그어서 완전한 수평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하강 대략적으로 5~10도 정도 각도로 내려가 있는 것이 정상 상태로 이 상태가 골반의 중립이라고 말합니다. 

     

    골반의 옆면을 보여주는 사진으로 psis와 asis를 연결하는 가상의 선을 그려 놓고 골반의 중립을 보여주는 그림
    골반의 중립

     

     

    그러나 신체에 관한 것들은 대부분 절대적인 진리는 없습니다. 골반의 정상 위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이유는 골반의 형태가 매우 다른 경우(기형), 고관절이나 천장관절에 질병이 있는 경우, 잘못된 생활 방식으로 골격의 변형등에 이유로 모두 같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모두 다 다르니 위에 말씀드린 기준이 틀린것도 아닙니다. 위의 기준을 가지고 생각하되 골반의 상태를 측정하고자 하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다양한 테스트들을 해보아서 골반의 중립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기준으로 정상위치를 찾아야 하는가입니다. 골반의 역할을 척추를 받치고 있는 것입니다. 척추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곡선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러한 상태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골반의 상태가 정상 상태가 일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를 측정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방금 말한 골반의 정상 위치가 되면 골반 주변과 척추 부근의 근육들과 힘줄, 인대들은 최소한의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에서 생활이 가능할 것입니다. 

     

    골반의 틀어짐

    골반은 여러 이유로 틀어집니다. 일상생활에서 하는 활동 중에서도 골반의 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구부정하게 앉아서 골반 전체가 후방회전 되는 경우,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는 골반을 한쪽으로 밀고 허리도 아래쪽으로 휘게 만들어 역시 골반을 틀어지게 만듭니다. 또 여성분들은 굽이 높은 신발을 많이 신게 되는데 뒤꿈치가 올라가서 체중이 앞으로 실리게 되고 골반이 전방 회전 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틀어진 골반을 정확하게 확인이 필요합니다.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X-ray를 찍어 보는 것입니다. 척추와 골반의 틀어짐, 대퇴골의 회전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X-ray를 찍어 보고 확인하고 운동이나 치료를 받고 나서 다시 찍어 운동이나 치료 전 사진과 비교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이나 체형교정 센터, 트레이너 분들을 못 믿어서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 어느 정도 틀어져 있고 이렇게 치료나 운동을 받으니 좋아진다라는 것을 느끼고 확인한 다면 더 열심히 치료를 받고 운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1년에 한 번 정도는 x-ray를 찍어보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도 않고 본인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반의 엑스레이 사진으로 각 부위에 설명이 같이 쓰여 있는 사진
    골반 X-ray와 페쇄공(Obturator foramen)

     

     

    골반을 x-ray를 찍게 되면 3개의 구멍이 나타납니다. 위골반문, 골반입구(pelvic inlet)가 크게 보이고 아래쪽에 쌍으로 나타나는 폐쇄공(obturator foramen)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다른 것들은 제외하고 아래쪽에 있는 폐쇄공을 보고 골반을 상태를 파악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골반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일은 전방&후방 회전이고 그다음은 골반의 벌어짐과 모임(outfalre & inflare)입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병원이나 센터에서 운동을 배우더라도 쉽게 이해되고 정확한 운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골반의 후방회전이 일어나면 폐쇄공은 세로로 길어집니다. 이유는 치골뼈가 약간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에 있는데 후방회전을 하게 되면 기울어져 있던 치골이 세워지면서 폐쇄공의 구멍이 길어지게 됩니다. 또한 장골의 상하의 길이가 더 길어지게 보입니다. 당연히 전방회전은 반대로 구멍이 좁아지고 가로로 길어지게 되고 역시 장골의 상하의 길이는 더 짧아집니다. 

     

    골반의 회전과 모임과 벌어짐을 표현하기 위해서 장골의 좌우를 선으로 표시하였고 폐쇄공의 좌우 길이도 같이 표현한 그림
    폐쇄공의 좌우 비교

     

     

    골반이 벌어지게 되면(outflare) 폐쇄공의 넓이가 넓어지고 골반이 모이게 되면 폐쇄공은 좁아지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