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골반의 움직임 이해하기(업슬립, 플레어)

by 지식 수집가! 2023. 5. 24.

목차

    반응형

    장골의 움직임은 전방 회전, 후방회전, 천골에 비해서 위로 움직이는 업슬립, 신체의 중심을 기준으로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아웃플레어와 안쪽으로 모이는 인플레어가 있습니다. 골반은 장골과 천골로 이루어져 있고 요추와 대퇴골이 영향을 받아서 움직입니다. 이 모든 것을 다루기에는 양도 많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오늘은 장골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업슬립(upslip)

    저번 포스팅에서도 업슬립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통증과 비대칭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은 업슬립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하지에서 올라오는 충격

    일상생활에 운동 중에 뛰었다가 착지할 때 지면에 닿는 발에 충격이 전달되어하지로 다시 골반을 위로 올리는 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계단을 뛰어 내려가다가도 똑같은 방식으로 골반의 업슬립이 발생합니다. 발과 하지에 충격이 전해지는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몸은 앞으로 굽혀야 안정적인 몸통과 허리상태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숙이는 상황이 더 많고 그러면 골반의 전방회전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계단을 내려갈 때 발에 전해지는 충격으로 인해서 골반의 업슬립과 전방회전이 일어나는 것을 나타내는 그림

     

     

    2) 엉덩방아

    착지를 잘했을 때도 있지만 미끄러져서 넘어져 엉덩방아를 찢거나 하면 역시 충격을 받는 위치가 좌골인 경우에는 장골을 상방으로 변위 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이 엉덩방아를 찢는 모습을 나타낸 픽토그램
    엉덩방아

     

     

    3) 천장관절면의 위치 변화

    천골에 비해서 장골뼈가 위로 올라가려면 천장관절면의 각도가 중요합니다. 천장관절면은 일반적으로 수직에서 약간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정상입니다.

     

    정상적인 천장관절의 각도 약간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모습
    정상적인 천장관절면의 각도

     

     

    그러나 골반이 한쪽으로 기울거나 옆으로 빠지게 되면 천장관절면의 각도에 변화가 일어나고 아래 그림처럼 좌측으로 골반이 기울거나 빠지게 되면 좌측 천장관절면은 각도가 좌측은 더 기울어지고 천골과 장골은 더욱 밀착되어서 안정성이 증가되어서 변위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측 천장관절면은 반대로 수직에 가깝게 되고 발과 하지에서 올라오는 충격이 천장관절로 전달되게 되면 전단력을 강하게 받게 되어서 천골에 비해 장골이 위로 올라가는 변형이 쉽게 발생합니다.

     

     

    골반이 좌측으로 기울어서 우측 천장관절면이 수직에 가깝게 변한 그림
    골반 틀어짐과 천장관절면

     

     

    2. 아웃플레어(Out flatre)

    1) 천장관절면의 방향

    일반적인 아웃플레어는 장골의 전방회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천장관절면이 위 그림처럼 약간의 사선으로 이루어져 있고 위에서 봤을 때(아래 그림) 앞으로 넓어지는 방향으로 관절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장골이 전방회전을 하게 되면 바깥으로 벌어지는 아웃플레어가 발생합니다. 

     

     

    천장관절면의 위에서 본

     

     

    2) 천장관절인대의 단축과 이완

    어떤 이유에서 우측 후천장관절인대의 단축이 발생하고 전천장관절인대의 이완이 발생하게 되면 아래 그림의 우측처럼 아웃플레어가 나타나게 됩니다. 천골과 장골을 연결하고 움직임의 제한을 주는 인대가 한쪽은 느슨하고 한쪽에는 경직이 발생함으로 인해서 한 방향으로 장골이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좌측 천장관절에서는 인플레어가 일어나고 좌측 후천장관절인대는 이완되고, 좌측 전천장관절인대는 경직이 됩니다. 

     

     

    좌측은 인플레어 우측은 아웃플레어를 보여주는 그림
    장골 움직임과 인플레어 & 아웃플레어

     

     

    3) 근육의 긴장

    내전근과 박근의 긴장이 일어나도 장골의 아웃플레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시 설명하면 장골을 직접적으로 아웃플레어를 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내전근과 박근은 골반의 치골부위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는 장골을 회전시킬 수 없습니다. 그런데 내전근과 박근이 치골에 부착되어 있는 각도를 보게 되면 이 근육들이 수축하게 되면 치골을 아래로 그리고 후방으로 당기게 되어서 골반을 전방회전 시키게 됩니다. 내전근과 박근의 시작점이 약간 더 앞에 있고 정지점은 뒤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내전근의 수축과 함께 골반의 전방회전이 일어나는 것을 표현한 그림
    내전근의 근육 방향과 전방회전

     

     

    3. 인플레어(In flare)

    1) 관절면의 모양

    인플레어는 장골의 후방회전과 관련이 있고 아웃플레어가 일어나는 이유와 같습니다. 천장관절면이 사선으로 되어 있어서 전방으로 회전하게 되면 아웃플레어, 후방으로 회전하게 되면 인플레어가 됩니다. 

     

    2) 근육의 단축

    인플레어는 양측의 ASIS 몸의 중심부(배꼽방향)로 모이는 것을 말하고 그렇게 만들 수 있는 근육은 복횡근이 유일합니다. 다른 복근들도 어느 정도 모으는 힘을 발휘할 수 있지만 복횡근만큼은 아닙니다. 그리고 근육의 방향이 맞지 않습니다. 

     

    이상근도 인플레어를 만드는 근육인데 복횡근처럼 직접적으로 골반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장골을 후방회전 시켜서 인플레어를 만듭니다. 

     

    이상근의 단축으로 천골을 후방으로 잡아당기는 그림
    이상근 단축과 천골의 움직임

     

     

    이상근은 시작점은 천골의 앞쪽(그림상으로 옅은 회색) 부위에 부착되어 있고 정지점이 대퇴골 대전자에 부착합니다. 이러한 시작점과 정지점을 놓고 수축하게 되면 (정지점이 고정, 시작점이 움직인다는 전제에서) 천골의 우측 하부는 뒤로 움직이고 천골의 우측 상부는 전방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천골의 상부가 전방으로 움직이게 되면 상대적으로 장골은 후방회전을 하게 됩니다. 장골의 후방회전은 인플레어를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이상근도 간접적으로 인플레어를 만듭니다. 

     

    3) 플레어를 만드는 다른 이유

    아래 그림은 보행 시 일어나는 골반의 회전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보행 시에는 아래와 같은 움직임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그로 인해서 골반의 시계방향 회전과 반시계방향 회전이 일어날 수 있지만 다리를 꼬는 동작이나 서 있을 때 반복적으로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있는 자세들로도 골반의 회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보행중에 나타나는 골반의 회전을 나타낸 그림. 우측 다리를 앞으로 뻗고 우측 골반이 반시계방향으로 돌고 좌측 골반이 시계방향으로 돌고 있는 그림
    수직축 기준의 골반 회전

     

     

    기본적인 골반에 움직임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gseek-storage.tistory.com/entry/%EA%B3%A8%EB%B0%98-%EB%B9%84%EB%8C%80%EC%B9%AD%EA%B3%BC-%EC%97%85%EC%8A%AC%EB%A6%BDupslip

     

    골반 비대칭과 업슬립[upslip]

    골반 비대칭과 통증 인체 조직, 특히 척추와 골반 주위에 있는 천장관절 인대, 관절낭, 후관절, 연골 및 추간판은 점탄성으로 이루어진 조직들입니다. 하루 동안 발생되는 디스크와 근막, 인대에

    gseek-storag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