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골반 비대칭과 업슬립[upslip]

by 지식 수집가! 2023. 2. 9.

목차

    반응형

    골반 비대칭과 통증

    인체 조직, 특히 척추와 골반 주위에 있는 천장관절 인대, 관절낭, 후관절, 연골 및 추간판은 점탄성으로 이루어진 조직들입니다. 하루 동안 발생되는 디스크와 근막, 인대에 가해지는 중력 같은 힘에 의해서 이 조직들은 변형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면 운동이나 일을 많이 하고 아침에 일어나면 어제저녁에는 통증이 없다가 아침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근육통이 아니라 신경질환 반응이 있을 때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사용한 허리부위 연부조직들의 약화와 피로가 쌓여 있었는데 회복을 하지 못하고 수면을 취하게 되었고 수면을 취하는 동안 인대, 근막들이 천천히 늘어나게 되어 디스크를 잡아주는 힘이 약해져서 아침에 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침대에 옆으로 누워 있는 그림으로 어깨와 골반이 넓고 허리가 좁아서 허리가 중력에 의해서 꺽여 있는 그림
    수면 자세와 허리

     

     

    또한 위와 같은 수면자세는 척추에 과도한 벌어짐을 만들고 통증을 가중 시킬 수 있습니다. 무리한 일이나 운동을 한 후 다음날 아침에 통증이 안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허리의 조직들이 회복을 하지 못하고 다시 일상생활을 하다가 예기치 못한 충격을 받아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점탄성(viscoelasticity) 조직이 긴장되면 원래 길이로 돌아갈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향후 부상을 입기 쉽습니다. 인간의 점탄성 조직에 대한 중력 노출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높습니다. 고도한 회내발, 틀어진 SI 관절, 거북목 증후군 같은 장기간의 자세 결함으로 인해 발생되는 신체의 손상은 무시할게 못됩니다. 

     

    생각보다 강한 힘으로 우리 몸을 누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점탄성 조직이라 압력 혹은 외력 또는 중력이 가해진다면 조금씩 변하는 조직이라는 말입니다. 체형이 바르고 좋은 자세로 앉아 있거나 서서 일하는 사람들도 근골격계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한 분들은 체형 변화가 심할 것이고 변화된 상태에서 연부조직들은 더 강한 압박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서 변형이 일어날 것입니다. 

     

    골반이 한쪽이 올라간 upslip은 다른 천장관절 기능장애들처럼 자연스럽게 교정이 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골반을 하강시키는 동작이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골반은 전방회전, 후방회전, 인플레서, 아웃플레어는 보행 중에서나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반복하면서 자가 교정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지만 upslip은 그렇게 쉽게 자가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한쪽 골반이 올라가 있는 사진
    골반 업슬립(upslip)

     

     

    upslip이라는 용어는 간단하게 장골이 천골에 비해서 올라갔다는 말이지만 천장관절의 위치가 변형되었다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이러한 상방 전단력은 다른 장골 기능 장애보다 중력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자가 교정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장골의 상방으로 변위 되어있다는 것은 장골의 상향 전단력이 강하고 하방으로 당기는 힘은 약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리는 힘은 천장관절에서의 구조적 & 기능적인 약화 때문입니다. 천장관절의 구조적인 안정성은 장골과 천골의 만나는 면의 마찰력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관절면의 오목한 면과 볼록한 면이 만나서 맞물리게 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이 되고 그로 인해서 안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기능적 안정성은 골반저근과 다열근, 흉요추근막과 다열근 같은 코어 근육과 주변조직의 수축에 의해서 생성됩니다. 천장관절 및 요추에 안정성을 제공하는 코어근육들은 관절 안정성과 조정된 움직임을 제공하는 정교한 신경학적 피드백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조적, 기능적 안정성이 필요한 천장관절에서 만성적인 장골의 상방 변위(up slip)는 천장관절 주변 인대와 조직들을 변형시켜서 작은 충격이나 힘에도 골반변위가 심하게 발생하고 허리 또는 골반부위에 통증을 쉽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

    1. 과도한 유연성 / 여성인 경우 출산 후 릴렉신 호르몬으로 인한 축적된 연부조직의 변화(조금씩 천천히 변화가 일어난 것)

    2. 서서 일을 하는 경우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서있는 자세

    3. 골반이나 하지에 가해진 충격으로 인한 변화

     

    고전적인 업슬립 사례

    1. 우측 허리 골반 통증
    2. 짧은 오른쪽 다리 
    3. 느슨한 오른쪽 천결절인대(sacrotuberous) 
    4. 우측 QL, 장요근의 경직
    5. superior & posterior 우측 장골
    6. spring test(PSIS 압박)로 확인 / 움직임이 없다는 것 PI 
    7. 우측 고관절 외전 검사 시 중둔근 사용 전에 QL이 먼저 수축
    8. 보행 시 우측 다리가 swing phase에 QL의 수축으로 골반 거상

    골반 업슬립 교정법

     

    옆으로 누워서 한쪽 다리를 가슴쪽으로 당긴 자세
    옆으로 누워서 Knee to Chest

     

     

    1. 환자는 upslip 된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있습니다. (이때 골반은 후방회전 하면서 요방형근이 이완)

    2. 치료사는 천천히 팔꿈치로 upslip 된쪽 흉요추근막과 QL, 요장늑근(iliocostalis muscle)을 이완합니다. 

    3. 조금 더 자극하기 위해서 환자 스스로 고관절을 굴곡과 신전을 반복시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