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발목 염좌와 신근 지지대(retinaculum)의 관계

by 지식 수집가! 2023. 10. 28.

목차

    반응형

    발목 염좌는 일상생활에서나 스포츠 활동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상 중의 하나입니다. 발목 염좌라고는 하지만 발목이 꺾이면서 여러 조직들에 손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는 근육과 인대의 손상이 가장 흔한데 가끔 힘줄 지지대(retinaculum)가 손상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발목 염좌와 지지대의 관계와 지지대에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염좌란?

    발목 염좌는 발목의 바깥쪽 조직 특히 발목 외측 인대의 손상을 말합니다. 가끔 내측의 발목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90% 이상이 바깥쪽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발목이 꺾인다는 것은 종아리(하퇴)를 기준으로 발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꺾이는 형태(내번 : Inversion)를 뜻합니다. 

     

    이때 하퇴와 발목뼈를 연결하는 인대의 손상이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발목이 꺾일 때 인대의 손상이 가장 많은 이유는 근육은 늘어나며 탄성이 많은 조직이고 발과 하퇴를 연결하는 근육들은 대부분 길고 가늘어서 쉽게 끊어지지 않고 경직도가 굉장히 높아야만 끊어지고 대부분의 경우 손상이 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뼈와 뼈를 연결하는 인대라는 조직은 탄성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특정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인대는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발목 염좌의 원인

    원인은 모두 다 알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다가 발목이 꺾이는 경우와 무언가를 잘못 디뎌서 발목이 꺾이는 경우입니다. 발목 염좌에는 남녀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성들이 남성보다 더 많이 발목 염좌를 경험하는데 이유는 정확하지 않지만 발목 인대의 유연성과 하퇴와 발목 및 발의 근육이 남성들보다 약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발목 염좌로 손상되는 인대

    우선 발목 바깥쪽에는 여러 인대가 존재하는데 발목 염좌와 관련된 인대는 일반적으로 3개가 있습니다. 전거비인대, 후거비인대, 종비인대입니다. 이름을 간략하게 풀이하면 전거비인대(Anterior talofibular ligament)는 앞쪽에 거골과 비골을 연결하는 인대이고 종비인대(Calcaneofibular ligament)는 종골과 비골을 연결하는 인대입니다. 

     

     

    외측 발목 인대를 보여주는 해부학 그림
    외측 발목인대

     

     

     

    발목 염좌에서 가장 많은 손상되는 인대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앞쪽에서 있는 인대부터 손상됩니다. 발목이 꺾일 때 전외측면이 가장 많이 꺾이기 때문입니다. 앉아서 자신의 발을 꺾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완전하게 옆으로 꺾이기보다는 발가락이 약간 내측을 향할 때 더 잘 꺾이고 많이 꺾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거비인대가 가장 많이 손상이 일어나고 다음으로 중간에 있는 종비인대가 손상됩니다. 발목이 많이 꺾이게 되면 후거비인대까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이 꺾일 때 근육과 인대 말고 다른 조직들은 괜찮은 것일까요? 다른 조직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지대(Retinaculum)란?

    지지대(Retinaculum) 혹은 지지띠라고 부르며 기능은 힘줄의 안정화를 시키는 것입니다. 근육의 힘줄이 손목이나 발목 같은 부위를 지나는데 강하게 수축을 하게 되면 힘줄이 튀어나오거나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데 지지대는 그러한 힘줄을 고정시켜 주어서 안전하게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하게 해 줍니다.

     

    지지대의 종류와 위치

     

    상신 전 지지대(Superior Extensor Retinaculum of Foot) or 횡하퇴인대(Transverse crural ligament)

    발등 쪽에 위치하고 경골과 비골의 복사뼈 위쪽을 서로 연결하고 각종 신전 근육들을 고정합니다.

     

     

    발목과 발에 위치한 신전 지지대를 보여주는 사진
    신전 지지대(외측)

     

     

     

    하신 전 지지대(Inferior Extensor Retinaculum of Foot) or 발목 십자 인대(Cruciate Crural Ligament)

    상신 전 지지대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이 지지대는 Y자 혹은 X자 모양으로 내측 종골과 외측 종골을 연결하고 또 5번째 중족골과 발바닥 건막이 연결됩니다. 하신 전 지지대가 발목 염좌가 발생했을 때 같이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 바로 밑에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조직이 될 것입니다.

     

     

    발과 발목에 위치한 신전 지지대를 보여주는 그림
    신전 지지대(내측)

     

     

     

    굴곡 지지대(Flexor Retinaculum of Foot) or (Laciniate Ligament, Internal Annular Ligament)

    발목 내측에 위치하고 경골 하부 끝부분에서 종골의 내측 부분을 연결하는 지지대입니다. 

     

    상비골 지지대(Superior Fibular Retinaculum)

    이름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 조직인지 충분히 알 수 있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비골의 힘줄을 지지하는 지지대이고 위치가 약간 위쪽에 있습니다. 종골에 외측면에서 비골 복사뼈 약간 하부 후면에 부착됩니다. 

     

     

    상비골 지지대가 해부학적 그림으로 나타냄
    상비골 지지대

     

     

     

    하비골 지지대(Inferior Fibular Retinaculum)

    하비골 지지대는 상비골 지지대보다 약간 아래에 위치하고 종골 측면에서 시작하는 것은 같고 끝나는 부위는 하신 전 지지대와 연결되어 섬유가 섞이게 됩니다. 

     

     

    비골근 지지대를 나타내고 하신전 지지대와 연결을 보여주고 있는 사진
    하비골 지지대(하신전 지지대와 연결을 보여줌)

     

     

     

    발목 염좌시 손상되는 지지대

    이러한 지지대들도 탄성이 부족한 인대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목이 꺾일 때 인대와 같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지대는 가장 바깥쪽에 있는 구조물이지만 길이가 인대보다 길고 더 많은 힘이 가해져야 손상이 되지만 이러한 지지대도 같은 자세로 있거나 손상으로 인해서 더 짧아지거나 딱딱해지게 되면 발목이 꺾였을 때 더 쉽게 손상됩니다.

     

    발목 염좌가 발생했을 때 가장 많은 손상을 받는 지지대는 발의 외측에 위치한 지지대 일 것입니다. 그리고 길이가 짧을수록 더 손상이 잘 될 것이고 길이가 길면 갑작스러운 염좌나 반복적인 사용으로 경직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손상을 입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요건에 부합하는 인대가 상비골 지지대입니다. 이 지지대는 경골에서 비골을 연결하는 지지대이고 길이가 짧고 발목이 꺾일 때 가장 많은 손상을 받는 비골근들을 지지해 주는 지지대입니다. 외측에 있는 다른 지지대인 하비골 지지대와 하신 전 지지대는 위에 설명드린 대로 두 지지대가 연결되어서 길이가 길기 때문에 상비골 지지대에 비해서 손상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인대의 손상을 외측 복사뼈 바로 밑에 압박을 가하면 통증이 발생하는데 상비골 지지대의 손상 시에는 그보다 조금 더 아래 그리고 조금 더 뒤쪽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비골 지지대 인대의 손상 부위를 나타낸 그림
    상비골 지지대의 손상 부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