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근육

중둔근(Gluteus Medius)과 고관절(Hip Joint)의 안정성

by 지식 수집가! 2023. 11. 23.

목차

    반응형

    중둔근은 엉덩이 근육 중에 크기는 2번째이고 고관절 외전 근육으로 가장 강력한 근육입니다. 또 고관절과 골반의 동적 안정성을 위해서 중요한 근육입니다. 그러나 이 근육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지 않고 항상 약화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둔근에 대한 해부학과 골반과 고관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중둔근(Glutueus Medius)

    중둔근은 대둔근 바로 아래 있고 소둔근보다는 위에 있으며 부채꼴 모양으로 위에는 넓고 아래는 좁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시점(Origin)

    장골의 외측면 후방 둔부선과 전방 둔부선 사이의 둔부 건막을 가지고 있습니다.

     

     

    둔근과 대퇴골 외측면을 보여주는 그림으로 둔부 건막을 나타낸 그림
    둔부 건막(gluteus aponeurosis)

     

     

     

     

    정지점(Insertion)

    중둔근의 정지점은 뒤쪽 섬유는 앞쪽과 아래쪽으로 진행되어서 대전자에 부착됩니다. 중간 섬유는 아래쪽으로 내려가고 앞쪽 섬유는 뒤쪽과 아래쪽으로 지나갑니다. 모든 섬유는 모두 합쳐져서 대퇴골 대전자 위쪽에 부착합니다. 

     

     

     

    중둔근을 보여주는 해부학 그림
    중둔근(Gluteus medisu)

     

     

     

     

    신경 지배(Innervation)

    상둔신경(L4~L5) : Superior gluteal nerve, 엉덩이 피부는 대부분 L1과 L2에서 지배합니다.

     

    기능(Function)

    - 정적인 기능

    • 골반을 외측으로 안정시킵니다. 
    • 보행 시 한쪽 다리로 몸을 지탱합니다.
    • 다리가 고정되어 있다면 골반은 내측으로 밀어 넣습니다.

     

    - 동적인 기능

    • 앞부분은 엉덩이 굴곡시키고 허벅지를 내회전 시킵니다.
    • 뒤쪽 부분은 엉덩이를 신전시키고 외회전 시킵니다.
    • 근육의 두 부분이 함께 엉덩이를 외전 시킵니다.
    • 보행 및 달리기 시에 체중이 한 발에 실리게 되면 골반이 외측으로 빠지려는 힘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중둔근 근육 테스트

    중둔근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우선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아래쪽 다리는 굽혀서 아래에 닿는 면적을 넓혀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골반이 약간 앞으로 회전시킨 후 위쪽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리는데 다리를 약간 외회전을 한 상태에서 올립니다. 

     

     

     

    중둔근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
    중둔근 테스트

     

     

     

     

     

    검사자는 발목부위에 손을 놓고 가볍게 압력을 가합니다. 골반을 약간 앞으로 회전시킨 상태에서 하는 이유는 골반 위 뒤로 돌거나 정자세에서 외전을 하게 되면 앞쪽에 있는 대퇴근막장근과 소둔근의 같이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중둔근 테스트가 부정확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중둔근과 고관절

    중둔근과 소둔근은 운동과 이동성에 중요한 근육들입니다. 체중이 한쪽에 실린 상태에서 서 있게 되면 좌우의 흔들림이 굉장히 심한 상태가 되는데 대퇴근막장근과 소둔근, 중둔근이 이러한 흔들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중둔근 섬유는 전, 중, 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중 섬유는 하지가 고정되어 있을 때 골반 안정성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를 하고 후방 섬유는 대퇴골을 골반에서 떨어지지 않게 압박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둔근의 근육 섬유를 자세하게 보면 전방 섬유는 대퇴골 대전자 후방으로 향하고 후방 섬유는 전방으로 향해서 서로 크로스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의 결 방향으로 인해서 전방 섬유는 굴곡과 내회전을 만들고 후방 섬유는 신전과 외회전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중둔근 전방 섬유가 조금 더 표면층에 위치하고 후방 섬유는 그보다 약간 더 심부에 위치한 상태로 대퇴골 대전자에 부착됩니다.

     

     

     

    중둔근의 해부학적 그림을 자세하게 보여주는그림
    중둔근 전방 & 후방 섬유의 구분

     

     

     

     

    중둔근의 약화는 고관절의 불안정성을 나타냅니다. 특히 보행과 앉았다 일어날 때,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특히 더 불안정성을 나타냅니다. 중둔근뿐만 아니라 고관절 주변 외회전 근육들 및 둔근 근육들의 약화는 고관절 움직임을 제한하고 다른 부위들이 과사용이 일어납니다. 그러면 고관절 주변 근육의 위축을 가져오고 다시 기능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악순환을 맞게 됩니다. 

     

    고관절 불안정성을 일으키는 가장 크고 강력한 근육이 중둔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의 경직 혹은 약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을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중둔근의 뼈의 부착부를 보면 골반과 대퇴골입니다. 위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고관절을 안쪽으로 밀어서 고관절의 안정화를 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이것을 다르게 보면 대퇴골이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골반을 아래로 잡아당기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중둔근이 단축되어 있는 상태라면 골반이 반대편에 비해서 더 아래쪽으로 내려와 있을 것입니다. 

     

    중둔근과 다른 부위와 관련성

    중둔근은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근육인데 다른 이유로 인해서 안정성이 떨어지게 된다면 중둔근의 과도하게 일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발이 너무 유연하거나 평발, 혹은 Morton's toe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보행 시 좌우로 흔들림이 많이 발생합니다. 유연성이 좋거나 평발, Morton's toe는 체중이 실렸을 때 아치가 무너지면서 또는 체중이 실리는 위치가 바뀌면서 흔들림이 정상 발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더 많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좌우 흔들림은 무릎보다는 고관절에서 보상이 일어나는데 대부분 둔근에서 일어납니다. 대둔근의 수평 섬유와 중둔근이 이를 보상해 보행 시마다 적절량 이상의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흔들림이 지속된 상태로 오랜 시간 보행과 달리기 운동을 하게 되면 고관절 특히 중둔근과 대둔근 수평섬유의 무리가 되어서 고관절 부위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고관절의 안정성을 위해서는 고관절 주변 근육, 그리고 연결되어 있는 허리와 허벅지 근육, 체중이 실렸을 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의 상태까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중둔근과 고관절의 안정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