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어깨 관절 인대의 종류와 늘어남 & 파열로 인한 통증 정리

by 지식 수집가! 2024. 1. 16.

목차

    반응형

    어깨 관절은 움직임이 굉장히 큰 관절이기 때문에 안정을 시키기 위한 구조물인 인대와 근육 및 여러 조직들이 생각보다 많고 복잡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뼈와 뼈를 연결하는 인대의 기능은 관절의 안정성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기능과 해부학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인대들의 손상(늘어남, 파열)으로 인해서 어떤 통증들이 나타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어깨 관절의 종류

    어깨 관절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어깨 관절은 하나가 아닙니다. 견갑상완관절(glenohueral Joint)을 일반적인 어깨 관절이라고 하지만 쇄골과 견갑골과 이루는 관절들이 있고 이 관절들은 어깨의 움직임에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관절들은 흉쇄관절(Sternoclavicular Joint), 견쇄관절(Acromioclavicular Joint), 견흉관절(Scapulothoracic Joint)입니다. 

     

    마지막 경흉관절은 실제 해부학적 관절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하고 나머지 관절의 인대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관절 인대의 기능

    어깨 인대의 일반적인 기능은 어깨를 안정화시키고 관절낭을 둘러싸고 있어 관절낭을 강화시킵니다. 또 견갑골에서 상완골의 탈구를 막아주고 뼈가 특정범위 이상으로 움직이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태의 인대는 느슨하지만 끝 범위에서 늘어나서 파열이 없어서 뼈의 과도한 움직임을 막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인대와 힘줄에는 고유수용기가 존재해서 관절이 얼마나 움직이고 있는지, 지금 위치가 어디인지, 더 이상 움직이면 통증이 생길 것 같다는 것들을 인지하게 하는 기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어깨 관절의 인대

    1. 견갑상완인대(Glenohumeral Ligament)

    견갑상완 인대는 견관절에서 가장 중요한 인대이며 구조 또한 가장 복잡합니다. 견갑상완 인대는 견관절의 움직임 특히 상완골두가 전방으로 이동하는 움직임(외회전, 외전)에서 견관절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깨 인대의 종류를 구분해서 각 인대에 이름이 적혀있는 그림
    견갑상완인대의 종류

     

     

     

     

    상상완인대(Superior Glenohumeral Ligament)

    기시점 : 오구돌기의 뿌리 근처 관절와의 상단

    정지점 : 상완골 소결절의 상부

    특징 : 상완이두근 힘줄을 안정시킴

     

    하상완인대(Inferior Glenohumeral Ligament)

    기시점 : 관절와의 아래쪽 가장자리

    정지점 : 상완골의 해부학적 목, 소결절 바로 위

    특징 : 4개의 견갑상완 인대 중 가장 강한 인대이며 외전 시 어깨를 가장 강력하게 안정화시켜 주는 인대

     

    내측 상완인대(Medial Glenohemeral Ligament)

    기시점 : 관절와의 내측 가장자리 

    정지점 : 상완골 소결절의 하부

    특징 : 중상완인대라고도 함.

     

    나선 상완인대(Spiral Glenohumeral Ligament)

    기시점 : 관절와하 결절

    정지점 : 견갑하근 힘줄이 있는 상완골 결절 감소

    특징 : 전방 관절낭을 강화하고 나선인대는 가장 흔하지 않은 견갑상완 인대이며 인구의 약 45%만 가지고 있음.

     

    2. 오구상완인대(Coracohumeral Ligament)

    오구상완인대는 상부와 하부로 나뉜 넓은 모양의 인대입니다. 이 인대는 상완골두 위쪽에 위치하며 상완골두가 상방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부 파트(Superior part)

    기시점 : 오구돌기 기저부의 측면 경계

    정지점 : 극상근 힘줄이 있는 상완골의 큰 결절

     

    하부 파트(Inferior part)

    기시점 : 오구돌기 기저부의 측면

    정지점 : 상완골의 소결절

     

     

     

    어깨 주변 인대를 색을 다르게 표현한 그림
    어깨 주변 인대

     

     

     

    3. 견봉쇄골인대(Acromioclavicular Ligament)

    견봉쇄골인대는 용어 그대로 견봉과 쇄골을 연결해 주는 인대로 충돌증후군이 일어날 때 가장 위쪽의 구조물 중에 하나입니다. 가장 아래 충돌증후군 관련 포스팅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견봉쇄골인대 역시 상부와 하부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인대는 관절낭의 상부를 강화하고 견봉쇄골관절의 수평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상견봉쇄골인대(Superior Acromioclavicular Ligament)

    기시점 : 견봉의 위쪽 표면

    정지점 : 쇄골의 외측 끝

     

    하견봉쇄골인대(Inferior Acromioclavicular Ligament)

    기시점 : 견봉의 아래쪽 표면

    정지점 : 쇄골의 측면 끝

     

    어깨 인대 손상(늘어남, 파열)의 원인

    1. 직접적인 외상

    교통사고, 어깨로 넘어짐, 스포츠 운동 중 충돌로 인해서 발생하는 인대의 늘어남 또는 파열

     

    2. 반복적인 잘못된 사용

    손을 머리 위로 많이 올리는 동작을 하면 일반적으로 발생하지만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견관절의 잘못된 위치(부정렬 상태)에서 반복적인 사용을 하게 되면 인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상완골을 내회전 & 전방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전방에 위치한 인대들은 자극을 받게 되고 그 상태로 장시간(몇 년)을 반복하게 되면 그로 인한 인대의 손상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대 손상의 증상(통증)

    1. 날카로운 통증 

    이 통증은 특히 특정 움직임을 할 때, 부상 직후에 종종 경험하게 됩니다. 날카로운 통증은 인대 손상이 급성일 때 그리고 부상이 심각하게 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2. 욱신거리고 지끈 거리는 통증

    이러한 유형의 통증은 활동 중뿐만 아니라 휴식 중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인대 문제 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된 덜 심각한 부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고, 인대나 주변 조직에 염증이나 부기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움직임과 함께 나타나는 통증

    특정 움직임이 일어나면 해당 인대에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근육의 손상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육은 능동적인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고 인대는 수동적인 움직임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구분이 가능합니다.

     

    4. 방사통

    어깨 인대의 문제는 인대와 관련이 있는 다른 조직 아니면 주변 근육으로 통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목, 팔 또는 등과 같은 주변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또 인대 손상이 근처 신경에 영향을 미쳐서 통증이 퍼지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https://gseek-storage.tistory.com/entry/%EC%96%B4%EA%B9%A8-%EC%B6%A9%EB%8F%8CShoulder-Impingement-%EC%A6%9D%ED%9B%84%EA%B5%B0%EC%9D%98-%EC%9B%90%EC%9D%B8-%EC%A0%95%EB%A6%AC%EC%99%80-%ED%95%B4%EC%84%9D

     

    어깨 충돌(Shoulder Impingement) 증후군의 원인 정리와 해석

    어깨 부위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충돌이 잘 일어나는 부위입니다. 좁은 공간에 여러 구조물들이 지나가고 일상생활 및 운동, 스포츠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형

    gseek-storage.tistory.com

     

    반응형

    댓글